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
개요
ISO(국제 표준화 기구)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규격을 말한다.
이 규격의 목적은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조직의 품질경영
시스템 요구사항을 표준화하여 국제적인 통상의 편리함을 도모하는데 있다. 이 규격은 1987년 제정되어, 현재 2015년도 규격
인증이 시행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수십만 조직이 인증을 취득, 유지하고 있다.
이 규격의 적용 분야는 제조, 건설, 서비스뿐만 아니라, 학교 및 지방 자치 단체와 같은 공공 서비스 분야에 이르기까지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모든
규모의 조직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. 인증 취득 방법은 조직은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후 제 삼자로부터 객관적인
심사를 거쳐 인증을 취득할 수 있다.
ISO 9001:2015(품질경영시스템) 품질경영 7원칙
고객중심
(Customer focus)
리더십
(Leadership)
전원 참여
(Engagement of people)
프로세스 접근법
(Process approach)
개선(Improvement)
증거기반 의사결정
(Evidence-based
decision making)
관계관리
(Relationship
management)
ISO 9001 기대효과
·기업 이미지 제고 매출증대 및 수출장벽 극복
·기업 내·외부 신뢰성 증대 및 품질 혁신 기술개발 기반 구축
·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및 체계화된 교육·훈련 프로그램 확보
·사내 표준화를 통한 업무 능률 향상
·시정·예방 활동을 통한 불량/부적합 발생률 감소
·기타 제품 인증 도입에 따른 대비
·입찰, 협력업체 등록 신청 시 품질경영시스템 인증기업 우대